πŸ’° λ†“μΉ˜λ©΄ ν›„νšŒ! μžλ…€ λ―Όμƒμ§€μ›κΈˆ, κ°€μž₯ κ°„λ‹¨ν•˜κ³  λΉ λ₯΄κ²Œ μ‹ μ²­ν•˜λŠ” μ™„λ²½ κ°€μ΄λ“œ

Table of Contents

πŸ’° λ†“μΉ˜λ©΄ ν›„νšŒ! μžλ…€ λ―Όμƒμ§€μ›κΈˆ, κ°€μž₯ κ°„λ‹¨ν•˜κ³  λΉ λ₯΄κ²Œ μ‹ μ²­ν•˜λŠ” μ™„λ²½ κ°€μ΄λ“œ

λͺ©μ°¨

  1. μžλ…€ λ―Όμƒμ§€μ›κΈˆ, 무엇이고 μ™œ μ€‘μš”ν•œκ°€μš”?
    • 1.1. μ§€μ›κΈˆμ˜ μ •μ˜μ™€ λͺ©μ 
    • 1.2. 지원 λŒ€μƒ 및 μ£Όμš” λ‚΄μš© 미리보기
  2. μ‹ μ²­ 전에 λ°˜λ“œμ‹œ 확인해야 ν•  ν•„μˆ˜ 쀀비사항
    • 2.1. μ‹ μ²­ 자격 및 μ†Œλ“ κΈ°μ€€ 확인
    • 2.2. ν•„μš” μ„œλ₯˜ μ™„λ²½ν•˜κ²Œ μ€€λΉ„ν•˜κΈ°
  3. κ°€μž₯ κ°„λ‹¨ν•˜κ²Œ ν•΄κ²°ν•˜λŠ” μžλ…€ λ―Όμƒμ§€μ›κΈˆ μ‹ μ²­ 방법
    • 3.1. 온라인(λΉ„λŒ€λ©΄) μ‹ μ²­ 절차: μ‹œκ°„ μ ˆμ•½μ˜ 핡심
    • 3.2. μ˜€ν”„λΌμΈ(λ°©λ¬Έ) μ‹ μ²­ 절차: κΌΌκΌΌν•œ 확인을 μ›ν•œλ‹€λ©΄
  4. μ‹ μ²­ ν›„ ꢁ금증 ν•΄μ†Œ: μ§€κΈ‰ μ‹œκΈ°μ™€ μ΄μ˜μ‹ μ²­
    • 4.1. μ§€μ›κΈˆ μ§€κΈ‰ μ‹œκΈ° 및 확인 방법
    • 4.2. μ‹ μ²­ λˆ„λ½ λ˜λŠ” 였λ₯˜ μ‹œ λŒ€μ²˜ 방법 (μ΄μ˜μ‹ μ²­)
  5. 자주 λ¬»λŠ” 질문(FAQ)으둜 μ‹ μ²­ κ³Όμ • μ™„λ²½ 마무리

1. μžλ…€ λ―Όμƒμ§€μ›κΈˆ, 무엇이고 μ™œ μ€‘μš”ν•œκ°€μš”?

1.1. μ§€μ›κΈˆμ˜ μ •μ˜μ™€ λͺ©μ 

λ°°λ„ˆ2 λ‹Ήκ²¨μ£Όμ„Έμš”!

μžλ…€ λ―Όμƒμ§€μ›κΈˆμ€ μ •λΆ€λ‚˜ μ§€λ°©μžμΉ˜λ‹¨μ²΄κ°€ μ €μΆœμ‚° 문제 극볡과 μ–‘μœ‘ κ°€κ΅¬μ˜ 경제적 뢀담을 μ™„ν™”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ν˜„κΈˆ λ˜λŠ” 지역화폐 ν˜•νƒœλ‘œ μ§€κΈ‰ν•˜λŠ” 볡지 μ œλ„ 쀑 ν•˜λ‚˜μž…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λ‹¨μˆœνžˆ μΌνšŒμ„± 지원이 μ•„λ‹Œ, μžλ…€ μ–‘μœ‘μ— ν•„μˆ˜μ μΈ 경제적 κΈ°λ°˜μ„ λ§ˆλ ¨ν•΄μ€ŒμœΌλ‘œμ¨ 아이듀이 κ±΄κ°•ν•˜κ²Œ μ„±μž₯ν•  수 μžˆλŠ” ν™˜κ²½μ„ μ‘°μ„±ν•˜λŠ” 것을 주된 λͺ©μ μœΌλ‘œ ν•©λ‹ˆλ‹€. μ§€μ›κΈˆμ˜ λͺ…μΉ­μ΄λ‚˜ λ‚΄μš©μ€ μ§€μžμ²΄λ³„λ‘œ ‘μΆœμ‚° μž₯렀금’, ‘아동 μˆ˜λ‹Ή’, ‘보윑료 지원’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˜κ²Œ μ‘΄μž¬ν•  수 μžˆμœΌλ‚˜, λ³Έ κ°€μ΄λ“œμ—μ„œλŠ” μ–‘μœ‘ κ°€κ΅¬μ˜ 직접적인 민생 μ•ˆμ •μ„ λͺ©ν‘œλ‘œ ν•˜λŠ” 포괄적인 μ§€μ›κΈˆμ„ κΈ°μ€€μœΌλ‘œ μ„€λͺ…ν•©λ‹ˆλ‹€. 이 μ§€μ›κΈˆμ„ 톡해 κ°€κ΅¬λŠ” κ΅μœ‘λΉ„, μ˜λ£ŒλΉ„, 식비 λ“± μ¦κ°€ν•˜λŠ” μ–‘μœ‘ λΉ„μš©μ˜ 일뢀λ₯Ό 효과적으둜 μΆ©λ‹Ή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1.2. 지원 λŒ€μƒ 및 μ£Όμš” λ‚΄μš© 미리보기

μžλ…€ λ―Όμƒμ§€μ›κΈˆμ˜ 핡심 지원 λŒ€μƒμ€ 지원 정책을 μ‹œν–‰ν•˜λŠ” μ‹œμ  및 지역에 κ±°μ£Όν•˜λŠ” 일정 κΈ°μ€€ μ΄ν•˜μ˜ μ†Œλ“μ„ κ°€μ§„ μ–‘μœ‘ κ°€κ΅¬μž…λ‹ˆλ‹€. 특히, 만 0μ„ΈλΆ€ν„° 일정 μ—°λ Ή(예: 만 7μ„Έ 미만 λ˜λŠ” μ΄ˆλ“±ν•™κ΅ μž…ν•™ μ „)κΉŒμ§€μ˜ μžλ…€λ₯Ό λ‘” 가ꡬ가 μ£Όμš” λŒ€μƒμ΄ λ˜λŠ” κ²½μš°κ°€ λ§ŽμŠ΅λ‹ˆλ‹€. μ£Όμš” λ‚΄μš©μ€ μ§€κΈ‰ 방식과 κΈˆμ•‘μž…λ‹ˆλ‹€. μ§€κΈ‰ κΈˆμ•‘μ€ μžλ…€μ˜ μ—°λ Ή, 가ꡬ μ†Œλ“ μˆ˜μ€€, 지원 μ •μ±…μ˜ μ’…λ₯˜(쀑앙 μ •λΆ€ 정책인지 μ§€μžμ²΄ 고유 정책인지)에 따라 μƒμ΄ν•˜λ©°, λ§€μ›” μ •κΈ°μ μœΌλ‘œ μ§€κΈ‰λ˜κ±°λ‚˜ μΌμ‹œκΈˆμœΌλ‘œ 지급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€‘μš”ν•œ 것은 본인이 κ±°μ£Όν•˜λŠ” μ§€μ—­μ˜ μ΅œμ‹  곡고λ₯Ό 톡해 μ •ν™•ν•œ λŒ€μƒ κΈ°μ€€κ³Ό κΈˆμ•‘μ„ ν™•μΈν•˜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μ •λ³΄λŠ” λ³΅μ§€λ‘œ ν¬ν„Έμ΄λ‚˜ 각 μ§€μžμ²΄ ν™ˆνŽ˜μ΄μ§€μ—μ„œ 확인 κ°€λŠ₯ν•©λ‹ˆλ‹€.

2. μ‹ μ²­ 전에 λ°˜λ“œμ‹œ 확인해야 ν•  ν•„μˆ˜ 쀀비사항

2.1. μ‹ μ²­ 자격 및 μ†Œλ“ κΈ°μ€€ 확인

μ§€μ›κΈˆ 신청에 μ•žμ„œ κ°€μž₯ μ€‘μš”ν•œ λ‹¨κ³„λŠ” μ‹ μ²­ μžκ²©μ„ μ •ν™•νžˆ ν™•μΈν•˜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기본적인 μžκ²©μ€ λŒ€ν•œλ―Όκ΅­ ꡭ적을 κ°€μ§„ μžλ…€μ™€ 보호자둜 κ΅¬μ„±λœ 가ꡬ여야 ν•˜λ©°, ν•΄λ‹Ή 지원 정책이 μš”κ΅¬ν•˜λŠ” 주민등둝상 κ±°μ£Ό μš”κ±΄μ„ μΆ©μ‘±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λ”λΆˆμ–΄, 일뢀 μ§€μ›κΈˆμ€ μ†Œλ“ 및 μž¬μ‚° 기쀀을 μΆ©μ‘±ν•΄μ•Όλ§Œ ν•©λ‹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μ†Œλ“ 인정앑이 μ€‘μœ„μ†Œλ“μ˜ 100% μ΄ν•˜ λ“± νŠΉμ • 기쀀을 λ„˜μ§€ μ•Šμ•„μ•Ό ν•˜λŠ” κ²½μš°κ°€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κ°€κ΅¬μ˜ μ†Œλ“μ€ 근둜 μ†Œλ“, 사업 μ†Œλ“, μž¬μ‚° μ†Œλ“ 등을 ν•©μ‚°ν•˜μ—¬ μ‚°μ •λ˜λ―€λ‘œ, 사전에 μžμ‹ μ˜ 가ꡬ μ†Œλ“μ΄ 기쀀에 λΆ€ν•©ν•˜λŠ”μ§€ λ³΅μ§€λ‘œμ˜ ‘λͺ¨μ˜ 계산’ κΈ°λŠ₯을 ν™œμš©ν•˜κ±°λ‚˜ κ΄€ν•  주민센터에 λ¬Έμ˜ν•˜μ—¬ ν™•μΈν•˜λŠ” 것이 μ‹œκ°„μ„ μ ˆμ•½ν•˜λŠ” κ°€μž₯ 쒋은 λ°©λ²•μž…λ‹ˆλ‹€. μ†Œλ“ κΈ°μ€€ 확인을 μ†Œν™€νžˆ ν•˜λ©΄ μ‹ μ²­ ν›„ 뢀적격 톡보λ₯Ό λ°›μ•„ μ‹œκ°„λ§Œ λ‚­λΉ„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2.2. ν•„μš” μ„œλ₯˜ μ™„λ²½ν•˜κ²Œ μ€€λΉ„ν•˜κΈ°

κ°„λ‹¨ν•˜κ³  λΉ λ₯Έ 신청을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ν•„μš” μ„œλ₯˜λ₯Ό 미리 μ™„λ²½ν•˜κ²Œ μ€€λΉ„ν•˜λŠ” 것이 ν•„μˆ˜μž…λ‹ˆλ‹€. 일반적으둜 μš”κ΅¬λ˜λŠ” ν•„μˆ˜ μ„œλ₯˜λŠ” λ‹€μŒκ³Ό κ°™μŠ΅λ‹ˆλ‹€:

  1. μ‹ μ²­μΈμ˜ 신뢄증: (주민등둝증, μš΄μ „λ©΄ν—ˆμ¦ λ“±) 본인 ν™•μΈμš©.
  2. μ‹ μ²­μ„œ: 온라인 μ‹ μ²­ μ‹œλŠ” μ „μ‚°μœΌλ‘œ μž‘μ„±ν•˜κ³ , λ°©λ¬Έ μ‹ μ²­ μ‹œλŠ” 양식을 μž‘μ„±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  3. 가쑱관계증λͺ…μ„œ: μžλ…€μ™€μ˜ 관계λ₯Ό 증λͺ…ν•©λ‹ˆλ‹€.
  4. 주민등둝 λ“±λ³Έ: κ±°μ£Ό 사싀 및 가ꡬ원 ν™•μΈμš©μž…λ‹ˆλ‹€.
  5. 톡μž₯ 사본: μ§€μ›κΈˆμ„ μˆ˜λ Ήν•  κ³„μ’Œ 정보 ν™•μΈμš©μž…λ‹ˆλ‹€.

μ†Œλ“ κΈ°μ€€ 심사가 ν•„μš”ν•œ μ§€μ›κΈˆμ˜ 경우, μΆ”κ°€μ μœΌλ‘œ μ†Œλ“ 및 μž¬μ‚° 증빙 μ„œλ₯˜κ°€ μš”κ΅¬λ©λ‹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κ±΄κ°•λ³΄ν—˜λ£Œ λ‚©λΆ€ν™•μΈμ„œ, μ†Œλ“ κΈˆμ•‘ 증λͺ…원, μž¬μ‚°μ„Έ λ‚©λΆ€ 증λͺ…μ„œ 등이 ν•„μš”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온라인 μ‹ μ²­ μ‹œμ—λŠ” κ³΅λ™μΈμ¦μ„œ(ꡬ κ³΅μΈμΈμ¦μ„œ)λ₯Ό 톡해 μžλ™ μ œμΆœλ˜λŠ” μ„œλ₯˜κ°€ λ§Žμ§€λ§Œ, ν˜Ήμ‹œ λͺ¨λ₯Ό 상황을 λŒ€λΉ„ν•΄ 미리 λ°œκΈ‰λ°›μ•„ μŠ€μΊ” λ˜λŠ” 사진 파일둜 μ€€λΉ„ν•΄ λ‘λŠ” 것이 μ’‹μŠ΅λ‹ˆλ‹€.

3. κ°€μž₯ κ°„λ‹¨ν•˜κ²Œ ν•΄κ²°ν•˜λŠ” μžλ…€ λ―Όμƒμ§€μ›κΈˆ μ‹ μ²­ 방법

3.1. 온라인(λΉ„λŒ€λ©΄) μ‹ μ²­ 절차: μ‹œκ°„ μ ˆμ•½μ˜ 핡심

κ°€μž₯ κ°„λ‹¨ν•˜κ³  λΉ λ₯΄κ²Œ μ‹ μ²­ν•˜λŠ” 방법은 온라인 λΉ„λŒ€λ©΄ μ‹ μ²­μž…λ‹ˆλ‹€. λŒ€λΆ€λΆ„μ˜ μ •λΆ€ 및 μ§€μžμ²΄ μ§€μ›κΈˆμ€ ‘λ³΅μ§€λ‘œ’ 포털 λ˜λŠ” μ •λΆ€24 μ›Ήμ‚¬μ΄νŠΈλ₯Ό 톡해 신청이 κ°€λŠ₯ν•©λ‹ˆλ‹€. 이 방법은 κ΄€κ³΅μ„œ λ°©λ¬Έ 없이 24μ‹œκ°„ μ–Έμ œλ“ μ§€ μ‹ μ²­ν•  수 μžˆμ–΄ 직μž₯μΈμ΄λ‚˜ μœ‘μ•„λ‘œ λ°”μœ λ³΄ν˜Έμžμ—κ²Œ μ΅œμ μž…λ‹ˆλ‹€.

온라인 μ‹ μ²­ μˆœμ„œ:

  1. 접속 및 둜그인: ‘λ³΅μ§€λ‘œ’ λ˜λŠ” ‘μ •λΆ€24’ 접속 ν›„ κ³΅λ™μΈμ¦μ„œλ‘œ λ‘œκ·ΈμΈν•©λ‹ˆλ‹€. (μΈμ¦μ„œκ°€ μ—†μœΌλ©΄ μ§„ν–‰ λΆˆκ°€)
  2. μ„œλΉ„μŠ€ 검색: 검색창에 ‘μžλ…€ λ―Όμƒμ§€μ›κΈˆ’, ‘아동 μˆ˜λ‹Ή’ λ“± ν•΄λ‹Ή μ§€μ›κΈˆμ˜ λͺ…칭을 μž…λ ₯ν•˜μ—¬ μ‹ μ²­ νŽ˜μ΄μ§€λ‘œ μ΄λ™ν•©λ‹ˆλ‹€.
  3. 온라인 μ‹ μ²­μ„œ μž‘μ„±: μ‹ μ²­μΈμ˜ 인적 사항, μžλ…€ 정보, 수령 κ³„μ’Œ 등을 μ •ν™•ν•˜κ²Œ μž…λ ₯ν•©λ‹ˆλ‹€.
  4. ν•„μˆ˜ μ„œλ₯˜ 첨뢀: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μžλ™μœΌλ‘œ κ°€μ Έμ˜¬ 수 μ—†λŠ” μ„œλ₯˜(예: 일뢀 μ§€μ—­ μ •μ±… μ„œλ₯˜)λŠ” μŠ€μΊ” λ˜λŠ” 사진 νŒŒμΌμ„ μ—…λ‘œλ“œν•©λ‹ˆλ‹€.
  5. 정보 제곡 λ™μ˜ 및 제좜: 개인 정보 ν™œμš© 및 μ œκ³΅μ— λ™μ˜ν•˜κ³  μ΅œμ’…μ μœΌλ‘œ μ‹ μ²­μ„œλ₯Ό μ œμΆœν•˜λ©΄ μ™„λ£Œλ©λ‹ˆλ‹€.

온라인 μ‹ μ²­μ˜ μ΅œλŒ€ μž₯점은 μžλ™ν™”λœ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μ„œλ₯˜ λˆ„λ½ μ—¬λΆ€λ₯Ό 1차적으둜 확인해주어 였λ₯˜ κ°€λŠ₯성을 쀄이고, 처리 μƒνƒœλ₯Ό μ‹€μ‹œκ°„μœΌλ‘œ 확인할 수 μžˆλ‹€λŠ” μ μž…λ‹ˆλ‹€.

3.2. μ˜€ν”„λΌμΈ(λ°©λ¬Έ) μ‹ μ²­ 절차: κΌΌκΌΌν•œ 확인을 μ›ν•œλ‹€λ©΄

온라인 μ‚¬μš©μ΄ μ–΄λ ΅κ±°λ‚˜, λ‚―μ„€μ–΄μ„œ 직접 λ‹΄λ‹Ήμžμ™€ λŒ€λ©΄ν•˜μ—¬ κΌΌκΌΌν•œ 확인을 거치고 μ‹Άλ‹€λ©΄ μ˜€ν”„λΌμΈ λ°©λ¬Έ 신청을 선택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μ˜€ν”„λΌμΈ μ‹ μ²­ μˆœμ„œ:

  1. λ°©λ¬Έ μž₯μ†Œ 확인: μ‹ μ²­μΈμ˜ 주민등둝상 μ£Όμ†Œμ§€ κ΄€ν•  읍/λ©΄/동 행정볡지센터(μ£Όλ―Όμ„Όν„°)λ₯Ό λ°©λ¬Έν•©λ‹ˆλ‹€.
  2. μ„œλ₯˜ μ§€μ°Έ: μ•žμ„œ μ€€λΉ„ν•œ λͺ¨λ“  ν•„μˆ˜ μ„œλ₯˜(신뢄증, 톡μž₯ 사본 λ“±)λ₯Ό μ§€μ°Έν•©λ‹ˆλ‹€.
  3. μ‹ μ²­μ„œ μž‘μ„± 및 제좜: λΉ„μΉ˜λœ μ‹ μ²­μ„œ 양식을 μž‘μ„±ν•˜μ—¬ λ‹΄λ‹Ή κ³΅λ¬΄μ›μ—κ²Œ μ œμΆœν•©λ‹ˆλ‹€. 이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κΆκΈˆν•œ 점을 μ¦‰μ‹œ μ§ˆλ¬Έν•˜κ³  μ •ν™•ν•œ 정보λ₯Ό 얻을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  4. μ ‘μˆ˜μ¦ 수령: μ‹ μ²­ μ ‘μˆ˜ 사싀을 증λͺ…ν•˜λŠ” μ ‘μˆ˜μ¦μ„ λ°˜λ“œμ‹œ μˆ˜λ Ήν•˜μ—¬ λ³΄κ΄€ν•©λ‹ˆλ‹€.

λ°©λ¬Έ 신청은 λ‹΄λ‹Ήμžμ˜ 직접적인 μ•ˆλ‚΄λ₯Ό 받을 수 μžˆμ–΄ 였λ₯˜ 없이 μ •ν™•ν•˜κ²Œ μ‹ μ²­ν•  수 μžˆλ‹€λŠ” μž₯점이 μžˆμ§€λ§Œ, 운영 μ‹œκ°„μ— 맞좰 λ°©λ¬Έν•΄μ•Ό ν•˜κ³  λŒ€κΈ° μ‹œκ°„μ΄ λ°œμƒν•  수 μžˆλ‹€λŠ” 단점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4. μ‹ μ²­ ν›„ ꢁ금증 ν•΄μ†Œ: μ§€κΈ‰ μ‹œκΈ°μ™€ μ΄μ˜μ‹ μ²­

4.1. μ§€μ›κΈˆ μ§€κΈ‰ μ‹œκΈ° 및 확인 방법

신청이 μ™„λ£Œλ˜μ—ˆλ‹€κ³  ν•΄μ„œ λ°”λ‘œ μ§€μ›κΈˆμ΄ μ§€κΈ‰λ˜λŠ” 것은 μ•„λ‹™λ‹ˆλ‹€. μ‹ μ²­μ„œ 제좜 ν›„μ—λŠ” κ΄€ν•  μ§€μžμ²΄μ—μ„œ 자격 심사 과정을 거치게 λ©λ‹ˆλ‹€. 이 심사 기간은 μ •μ±…μ˜ μ’…λ₯˜μ™€ μ§€μžμ²΄μ˜ 업무 상황에 따라 λ‹€λ₯΄μ§€λ§Œ, 보톡 μ‹ μ²­μΌλ‘œλΆ€ν„° 1~2κ°œμ›” 정도 μ†Œμš”λ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μ§€κΈ‰ 확인 방법:

  • 문자 톡보: 심사 κ²°κ³Όκ°€ λ‚˜μ˜€λ©΄ λŒ€λΆ€λΆ„ μ‹ μ²­μΈμ—κ²Œ 문자둜 ν†΅λ³΄λ©λ‹ˆλ‹€.
  • λ³΅μ§€λ‘œ/μ •λΆ€24 확인: 온라인으둜 μ‹ μ²­ν•œ 경우, ν•΄λ‹Ή ν¬ν„Έμ—μ„œ ‘λ§ˆμ΄νŽ˜μ΄μ§€’ λ˜λŠ” ‘μ‹ μ²­ κ²°κ³Ό 쑰회’ 메뉴λ₯Ό 톡해 심사 μ§„ν–‰ μƒνƒœ 및 κ²°κ³Όλ₯Ό 직접 확인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  • μ§€μžμ²΄ 문의: 심사 기간이 κΈΈμ–΄μ§€κ±°λ‚˜ λ³„λ„μ˜ 톡보가 μ—†λ‹€λ©΄, κ΄€ν•  행정볡지센터 λ˜λŠ” μ‹œμ²­/ꡬ청 λ‹΄λ‹Ή λΆ€μ„œμ— μ „ν™”ν•˜μ—¬ 직접 λ¬Έμ˜ν•˜λŠ” 것이 κ°€μž₯ ν™•μ‹€ν•©λ‹ˆλ‹€.

μ§€μ›κΈˆμ€ μ‹ μ²­ μ‹œ μ œμΆœν•œ 본인 λͺ…μ˜μ˜ κ³„μ’Œλ‘œ μž…κΈˆλ©λ‹ˆλ‹€. 지급일은 μ§€μžμ²΄λ§ˆλ‹€ μ •ν•΄μ Έ μžˆμœΌλ―€λ‘œ, λ°˜λ“œμ‹œ ν•΄λ‹Ή μ§€μžμ²΄μ˜ 곡고λ₯Ό 확인해야 ν•©λ‹ˆλ‹€.

4.2. μ‹ μ²­ λˆ„λ½ λ˜λŠ” 였λ₯˜ μ‹œ λŒ€μ²˜ 방법 (μ΄μ˜μ‹ μ²­)

μ‹ μ²­ ν›„ 자격 미달 톡보λ₯Ό λ°›μ•˜κ±°λ‚˜, 심사 결과에 λͺ…λ°±ν•œ 였λ₯˜κ°€ μžˆλ‹€κ³  νŒλ‹¨λ  경우 μ΄μ˜μ‹ μ²­μ„ 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μ˜μ‹ μ²­μ€ μ§€μ›κΈˆ 지급을 μœ„ν•œ λ§ˆμ§€λ§‰ ꡬ제 μ ˆμ°¨μž…λ‹ˆλ‹€.

μ΄μ˜μ‹ μ²­ 절차:

  1. κ²°μ • 톡보 확인: 자격 미달 ν†΅λ³΄μ„œμ— 기재된 μ΄μ˜μ‹ μ²­ 기간을 ν™•μΈν•©λ‹ˆλ‹€. (보톡 톡보λ₯Ό 받은 λ‚ λ‘œλΆ€ν„° 90일 이내)
  2. 이유 확인 및 μ„œλ₯˜ μ€€λΉ„: μ™œ 자격 미달 νŒμ •μ„ λ°›μ•˜λŠ”μ§€ κ·Έ 이유λ₯Ό μ •ν™•νžˆ νŒŒμ•…ν•˜κ³ , μžμ‹ μ˜ 자격 μš”κ±΄μ„ 증λͺ…ν•  수 μžˆλŠ” μΆ”κ°€ μ„œλ₯˜(예: μ†Œλ“ 변동 증λͺ… μ„œλ₯˜, κ°€μ‘± 관계 변동 μ„œλ₯˜ λ“±)λ₯Ό μ€€λΉ„ν•©λ‹ˆλ‹€.
  3. μ΄μ˜μ‹ μ²­μ„œ 제좜: κ΄€ν•  읍/λ©΄/동 ν–‰μ •λ³΅μ§€μ„Όν„°λ‚˜ 볡지 λ‹΄λ‹Ή λΆ€μ„œμ— λ°©λ¬Έν•˜μ—¬ μ΄μ˜μ‹ μ²­μ„œλ₯Ό μž‘μ„±ν•˜κ³  증빙 μ„œλ₯˜μ™€ ν•¨κ»˜ μ œμΆœν•©λ‹ˆλ‹€.
  4. μž¬μ‹¬μ‚¬ κ²°κ³Ό λŒ€κΈ°: μ΄μ˜μ‹ μ²­μ΄ μ ‘μˆ˜λ˜λ©΄ μ§€μžμ²΄λŠ” 이λ₯Ό μž¬μ‹¬μ‚¬ν•˜λ©°, 이 κ³Όμ • μ—­μ‹œ 일정 기간이 μ†Œμš”λ©λ‹ˆλ‹€. μž¬μ‹¬μ‚¬ 결과에 따라 μ΅œμ’…μ μœΌλ‘œ μ§€μ›κΈˆ μ§€κΈ‰ μ—¬λΆ€κ°€ κ²°μ •λ©λ‹ˆλ‹€.

μ‹ μ²­ μžκ²©μ— μžμ‹ μ΄ μžˆμ—ˆλŠ”λ° νƒˆλ½ν–ˆλ‹€λ©΄, λ°˜λ“œμ‹œ μ΄μ˜μ‹ μ²­ 기간을 λ†“μΉ˜μ§€ μ•Šκ³  ꢌ리λ₯Ό μ£Όμž₯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5. 자주 λ¬»λŠ” 질문(FAQ)으둜 μ‹ μ²­ κ³Όμ • μ™„λ²½ 마무리

  • Q: μžλ…€ λ―Όμƒμ§€μ›κΈˆμ€ 쀑볡 수령이 κ°€λŠ₯ν•œκ°€μš”?
    • A: 정책에 따라 λ‹€λ¦…λ‹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, 쀑앙 μ •λΆ€μ˜ ‘μ•„λ™μˆ˜λ‹Ή’κ³Ό μ§€μžμ²΄μ˜ ‘μΆœμ‚°μž₯렀금’처럼 λͺ©μ μ΄ λ‹€λ₯Έ μ§€μ›κΈˆμ€ 쀑볡 수령이 κ°€λŠ₯ν•  수 μžˆμœΌλ‚˜, λ™μΌν•œ λͺ©μ μ˜ μœ μ‚¬ μ§€μ›κΈˆμ€ 쀑볡이 λΆˆκ°€λŠ₯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‹ μ²­ 전에 ν•΄λ‹Ή μ§€μ›κΈˆμ˜ κ³΅κ³ λ¬Έμ—μ„œ ‘타 μ§€μ›κΈˆκ³Όμ˜ 쀑볡 수령 κ°€λŠ₯ μ—¬λΆ€’λ₯Ό λ°˜λ“œμ‹œ 확인해야 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Q: μžλ…€κ°€ 주민등둝상 λ‹€λ₯Έ μ£Όμ†Œμ§€μ— μžˆμ–΄λ„ μ‹ μ²­ κ°€λŠ₯ν•œκ°€μš”?
    • A: μ›μΉ™μ μœΌλ‘œ μ§€μ›κΈˆμ€ μ‹€μ œλ‘œ 아동을 μ–‘μœ‘ν•˜λŠ” λ³΄ν˜Έμžμ—κ²Œ μ§€κΈ‰λ©λ‹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λŒ€λΆ€λΆ„μ˜ μ§€μ›κΈˆμ€ 주민등둝상 μ£Όμ†Œμ§€λ₯Ό κΈ°μ€€μœΌλ‘œ ν•©λ‹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μ‹ μ²­ν•˜λŠ” λ³΄ν˜Έμžμ™€ μžλ…€κ°€ ν•¨κ»˜ 주민등둝상 동일 μ£Όμ†Œμ§€μ— λ“±λ‘λ˜μ–΄ μžˆμ–΄μ•Ό 심사가 μˆ˜μ›”ν•©λ‹ˆλ‹€. 뢄리 κ±°μ£Ό μ‹œμ—λŠ” λ³„λ„μ˜ ‘μ‹€μ§ˆ μ–‘μœ‘ 확인 μ„œλ₯˜’κ°€ μΆ”κ°€λ‘œ μš”κ΅¬λ  수 μžˆμœΌλ―€λ‘œ, κ΄€ν•  주민센터에 κ°œλ³„ λ¬Έμ˜κ°€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Q: 온라인 μ‹ μ²­ μ‹œ κ³΅λ™μΈμ¦μ„œκ°€ κΌ­ ν•„μš”ν•œκ°€μš”?
    • A: λ„€, λ³΅μ§€λ‘œ λ˜λŠ” μ •λΆ€24λ₯Ό ν†΅ν•œ 온라인 신청은 본인 확인 및 μ „μž μ„œλ₯˜ μ œμΆœμ„ μœ„ν•΄ λ°˜λ“œμ‹œ κ³΅λ™μΈμ¦μ„œ(ꡬ κ³΅μΈμΈμ¦μ„œ)κ°€ ν•„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μΈμ¦μ„œκ°€ μ—†λ‹€λ©΄ 온라인 신청이 λΆˆκ°€λŠ₯ν•˜λ―€λ‘œ, 미리 λ°œκΈ‰λ°›κ±°λ‚˜ λ°©λ¬Έ 신청을 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  • Q: μ™Έκ΅­ ꡭ적의 μžλ…€λ„ 지원 λŒ€μƒμ— ν¬ν•¨λ˜λ‚˜μš”?
    • A: λŒ€λΆ€λΆ„μ˜ μžλ…€ λ―Όμƒμ§€μ›κΈˆμ€ λŒ€ν•œλ―Όκ΅­ ꡭ적의 μžλ…€λ₯Ό μ›μΉ™μœΌλ‘œ ν•©λ‹ˆλ‹€. λ‹€λ§Œ, μ˜μ£ΌκΆŒμžλ‚˜ νŠΉμ • 체λ₯˜ μžκ²©μ„ κ°€μ§„ 외ꡭ인 μžλ…€μ— λŒ€ν•œ 지원을 ν—ˆμš©ν•˜λŠ” 일뢀 μ§€μžμ²΄ 정책도 μžˆμœΌλ―€λ‘œ, ν•΄λ‹Ή κ±°μ£Ό μ§€μ—­μ˜ κ³΅κ³ λ¬Έμ΄λ‚˜ 외ꡭ인 지원 λΆ€μ„œλ₯Ό 톡해 κ°œλ³„μ μœΌλ‘œ 확인해야 ν•©λ‹ˆλ‹€.

μžλ…€ λ―Όμƒμ§€μ›κΈˆμ€ μ–‘μœ‘ κ°€κ΅¬μ—κ²Œ 큰 힘이 λ˜λŠ” μ†Œμ€‘ν•œ μžμ›μž…λ‹ˆλ‹€. λ³Έ κ°€μ΄λ“œλ₯Ό 톡해 κ°€μž₯ κ°„λ‹¨ν•˜κ³  μ •ν™•ν•˜κ²Œ μ‹ μ²­ 절차λ₯Ό λ§ˆλ¬΄λ¦¬ν•˜μ‹œμ–΄, λ†“μΉ˜μ§€ μ•Šκ³  ν˜œνƒμ„ λ°›μœΌμ‹œκΈΈ λ°”λžλ‹ˆλ‹€.

λŒ“κΈ€ 남기기

이 ν¬μŠ€νŒ…μ€ 쿠팑 νŒŒνŠΈλ„ˆμŠ€ ν™œλ™μ˜ μΌν™˜μœΌλ‘œ, 이에 λ”°λ₯Έ μΌμ •μ•‘μ˜ 수수료λ₯Ό μ œκ³΅λ°›μŠ΅λ‹ˆλ‹€.